주식/차트이론

[차트이론부터 첫걸음] 3. 매수시점은 언제인가?

까뉴 2023. 8. 27. 23:46
반응형

 "괜찮은 매수시점은 언제인가?"

 처음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이 실수를 범하는 것이 바로 매수시점이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더라도 매수시점을 잘못잡아버리면 본인은 손해만 보기 때문이다. 흔히들 정수리 꼭대기에서 산다고 표현하는데, 사실 정수리에서 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주식이 상승세에 돌입하면서 수면 아래에 있던 호재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일반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명심하자. 검색해서 나오는 뉴스는 옆집 누렁이도 아는 이슈다.

 

  "매수는 기술 판매는 예술"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다.

 

 매수는 재무제표를 통해 매수하고 싶은 주식을 찾아내고, 차트이론을 통해서 주식을 구매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렇다면 차트 이론을 통해서 어떻게 매수를 할 수 있느냐? 간단하다. 30일선을 참고하면 된다.

 

 

1. 구매를 해도 되지만 안하는게 좋은 시점

 30일선이 상승추세에 있고, 주가가 30일선 위에 있다면 오를 수도 있지만 하락할 수도 있다는 걸 명심하자. 아래 사진처럼 엔비디아 차트를 보면 주가가 30일선 위에 압도적으로 높이 있으면서 30일선이 상승추세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구매를 고려해보는게 좋다. 오를 수도 있지만 30일선까지 떨어질 위험도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8월 27일 엔비디아 차트

 

 

 

 2. 구매를 권장하는 시점

구매적기인 시점은, 주가가 30일선보다 아래에 있는 상황에서 30일선과 교차하는 시점이다. 지금 주식시장이 워낙 호황이다보니, 조정중인 주식을 찾기가 힘들다...  이전 엔비디아 차트를 통해 설명하겠다.

엔비디아가 뚫기 직전인 시점

 이전 차트이론 기본 용어를 보면 알다싶이 빨간점은 돌파구간이고 파란점은 풀백인 시점(올라갈 땐 거래량 많아야한다.)이다. 가장 구매했을 때 가장 좋은 시점은 바로 빨간색 지점이고 이후 한번 풀백을 했을 지점 이렇게 두 시점에 사는게 좋다. 하지만 돌파하고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좋은 시점이라고 바로 구매하기 보다는 예상해둔 투자금액(이 주식에 쓰려고 생각해둔 투자금액을 말한다. 계좌에 있는 모든 돈이 아니라..)의 40%를 돌파에서 구매하고 30%를 풀백에 나머지 30%는 상황봐가면서 투자하는게 좋다. 결과론적이지 않냐고? 어떻게 바로 그 시점에 살 수 있나? 맞다. 돌파를 보고 주가가 오르는지 안 오르는지 천천히 지켜보고 사도 된다.
 엔비디아의 경우 박스권을 오래 유지했는데(오래 유지될수록 돌파했을 시 상승추세가 강하게 나타남), 나도 이게 돌파인지 다시 뚝 떨어질지 긴가민가해서 좀 지켜보다가 확실한 상승추세인 걸 확인하고 구매했다.

엔비디아 구매이력

 사실 사회초년생이라 타 블로그처럼 투자금이 1억 2억 그렇게 되진 않는다... 있더라도 부동산 청약을 노릴 거다. 아무튼 운용할 수 있는 현금자산의 15% 이상을 투자했고, 결과적으로는 크게 수익을 냈다.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아무리 펀더멘탈이 좋다고 하더라도 주식을 구매할 때는 차트를 어느정도 참고를 해야한다는 점이다. 구매할 때 하루는 조사하고 구매하자.

 

 3. 구매를 피해야하는 시점

가장 최악의 구매시점은 붕괴가 됐는데, 데드캣바운스를 기대한다며 구매를 하는 거다. 지금 테슬라는 작년과 올해 2년동안 붕괴(빨간점)가 2번 일어났다. 붕괴가 일어나고 난 후에는 주식을 사기 보다는 관망하는게 좋다. 붕괴시점에서 구매를 했다면.... 계좌가 절반 이상으로 사라질 것이다. 관망을 하다보면 기회는 찾아온다.
 차트 기본 이론을 통해 보면 가장 좋은 타이밍은 파란색 점으로 돌파를 했고 아마 풀백을 어제 한 번 한 거 같다. 내 생각과 다르게 중국산 배터리가 짱짱한가보다...  내가 얘기해놓고 일이 힘들어서 잠깐 못 봤는데 매수 기회를 놓쳤다. 212~216불을 살짝 터치하고 바로 상승세를 탔다. 기회를 놓친 상황에서는 급하게 주식을 구매하는게 아니라 그냥 내 운이겠거늘 생각하면서 구매를 포기하고 관망하는게 좋다.

테슬라 차트, 테슬라 추천 카톡

 

 아시다싶이 기본이론(이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무턱대고 구매하면 진짜 큰일난다..)이고 주식은 알다싶이 한가지 방향으로 가지는 않는다. 명심하자. 매수하는 한가지 방식인거고... 나는 개인적으로 펀더멘탈이 좋지 않은 주식이 돌파를 했다고 하더라도 구매하는 건 전문 트레이더가 아닌 이상에야 비추천한다. 펀더멘탈이 좋은 주식이 그래도 실수하더라도 언젠간 오르겠지라는 희망이라도 보인다.  

 

 다음번에 시간이 된다면 차트 이론을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언제 매도를 하는게 좋은지 적어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