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IT

카본매트와 온수매트의 차이점과 장단점

까뉴 2023. 10. 26. 00:00
반응형

 

3년전에 스팀보이라는 온수매트를 구매했는데, 모터가 고장이 나서 어떤 제품을 구매하면 좋을지 조사를 해봤습니다.


온수매트와 카본매트의 차이점

 

 온수매트는 전기로 물을 데워 따뜻해진 온수를 매트로 흘려보내는 방식의 온열매트입니다. 작게 만들어진 전기보일러와 매트가 합쳐진 형태로, 매트 안에서 따뜻한 물이 고루 순환하며 오래도록 은은한 온기를 유지합니다. 전기장판보다 전자파가 덜 나온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매트 안에 전기 열선이 없고 온수가 흐르는 선만 있기 때문에 매트 자체에서는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확하게 말한다면 전기를 사용하는 보일러에서 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일러만 멀리 두면 전자파에서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주로 발 쪽으로 보일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본매트는 전기매트의 일종으로 흔히 전기매트 3세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탄소매트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기 매트와 똑같은 방식으로 열선을 이용해서 매트에 열을 전달하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전기매트는 전기열선을 사용하고, 피복은 PVC 소재를 사용합니다. 때문에 화재의 위험도 있고 전자파로 인한 문제가 자꾸 이야기되는 것입니다. 카본매트는 이러한 전기매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발열선을 그래핀이라고 하는 탄소소재로 만들었습니다. 탄소소재는 전자파 차단율이 높고 불에 붙는 소재가 아니라 화재의 위험도 역시 적습니다. 또한 열을 골고루 분포시켜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수매트와 카본매트의 장단점

 

 온수매트와 카본매트는 비슷해 보이지만 작동 원리가 아예 다르기 때문에 그로 인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을 비교해보시고 좀 더 본인의 취향에 가까운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온수매트의 장점


- 전자파가 거의 없어 건강에 좋습니다.
- 매트 안에서 물이 순환하므로 열이 고르게 분포됩니다.
- 최근에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얇아진 제품도 있습니다.

 

온수매트의 단점


- 물이 끓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 물을 채워 넣거나 사용 후에 물을 완전히 빼는 등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 가격이 비교적 비쌉니다.

 

카본매트의 장점


- 전자파가 거의 없어 건강에 좋습니다.
- 화재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 열이 고르게 분포되어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 아주 얇고 가벼운 데다 접어서 보관 및 이동이 쉽습니다.
- 분리해서 물세탁이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카본매트의 단점


- 가격이 비교적 비쌉니다.
- 온도 조절기에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온수매트와 카본매트 결론

 

 사실 일반적으로 온수매트 사용이 끝나고 나서 물을 빼고 주기적으로 관리하는게 생각보다 힘들다. 모터도 고장이 많이 나고.... 매번 필요한 순간에 모터가 고장나서 수리보내면 3~4주정도 걸리다보니, 이번엔 관리가 편한 카본매트를 구매했다.

 

 카본매트의 경우에는 귀뚜라미와 경동나비엔을 추천을 많이 하는데, 사실 귀뚜라미는 40만원대다보니 가격적으로 부담이 심해서 경동나비엔을 구매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