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된다

[공기업 취뽀하기] 3. 자소서 쓰기 본문

커리어 향상/공기업 취뽀하기

[공기업 취뽀하기] 3. 자소서 쓰기

까뉴 2023. 9. 10. 22:01
반응형

 

 공기업 취뽀하기 자소서 쓰기 챕터이다. 원래 면접을 다룰려고 했으나, 우선 자소서 쓰는 법을 다루는게 좋을 거 같아서 작성하는게 좋을 거 같아서 자소서부터 다루겠다. 공기업이 필기를 합격해야 이제 면접을 볼 수 있는 시험이다 보니, 다들 자소서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는데.. 사실  필기나 면접보다는 덜 중요하지만 그래도 자소서도 나름대로 중요하다. 필기를 합격하고 면접을 보면 사실 대부분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을 하기 때문에 면접관이 처음 자소서를 읽었을 때 최대한 복붙 느낌이 들지 않게끔 만드는게 좋다. 그래서 기업을 타겟팅을 했다는 느낌을 줘야하는데,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성격, 성향, 장단점, 대인관계는 복붙을 하되 직무나 본인의 역량을 작성해야하는 항목은 직무기술서를 활용하는게 좋다.

 

 1. 직무기술서

 직무기술서란 어떠한 직무에 대해 직무분석을 통하여 해당직무의 성격이나 직무개요, 요구되는 자질, 직무내용, 직무방법 및 절차, 작업조건 등을 알아낸 후, 분석한 직무에 대한 주요사항 등을 정리, 기록한 문서이다. 즉, 읽어보면 대충 내가 어떤 일을 할지 어떤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한지 대강 느낌이 온다. 기계직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힌수원 직무기술서

 나는 주로, 자소서 쓸 때,  필요기술, 필요지식, 직무수행태도를 많이 본다. 어떤식으로 쓰냐면 필요기술중에 내가 경험했던 것들 중에 내가 대학시절 했던 프로젝트나 공모전에서 필요기술과 연관되어있다. 이러면 해당 경험을 필요기술에 녹여서 하면 된다. 만약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면 내가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원리를 필요지식에서 엮으면 된다.

 

 예를들자면, 나는 유공압 + plc와 관련된 캡스톤을 했었고 졸업논문도 해당 내용으로 작성을 했다. 필요기술에선 내 경험과 연관 짓기가 힘들어 보이는데, 필요지식에서는 내 프로젝트를 "유공압 설비 및 제어기술", "펌프와 밸브의 구조 및 특성", "밸브 동작원리" 엮을 수 있는게 보인다. 그러면 내 경험을 유공압 설비 및 제어기술", "펌프와 밸브의 구조 및 특성", "밸브 동작원리"와 연관지어 작성을 하고 마지막에 "원자력의 발전 특성상 핵분열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증기를 만들어 그 힘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 이때 증기를 전달하는 통로가 배관이기 때문에, 유공압 설비 및 제어기술, 펌프와 밸브 구조 및 특성, 밸브 동작원리는 필수적으로 알아야한다. 나는 00 경험을 통해 해당 역량들을 쌓을 수 있었다." 이렇게 마무리 하면 된다.

 

 이러면 복붙한 티가 많이 안나게 되고, 면접가서도 직무 경험과 관련된 질문을 어느정도 받을 수 있을 거다. 성공적인 공기업 취뽀하기가 가능해진다.

반응형

  2. 두괄식 작성

 문단의 첫 문장에 주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 다음에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읽는 이가 글의 핵심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면접관들이나 채용담당자들은 자소서뿐만 아니라 업무 메일까지 읽을게 너무 많은 사람들이다. 대충 읽고 넘길 확률이 크기 때문에 두괄식으로 작성을 해서 내가 어떤 역량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게 하자.

 

  3. star 기법

 상황(Situation), 과제(Task), 행동(Action), 결과(Result)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기법이다. 본인이 경험한 상황과 그 안에서 맡은 과제, 그리고 어떤 행동을 했으며 그로 인해 얻은 결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본인의 역량과 성과를 입증할 수 있다. 나는 주로 변형된 star기법을 사용했다. 

R(결과 요약,두괄식) - S(상황) - T(과제) - A(행동) - R(결과) 이렇게 자소서를 작성했다.

 

[Result 결과요약, 두괄식]

내가 간략하게 A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해당 경험을 통해 B라는 역량과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는 식으로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단계이다. 

 

[Situation 상황/배경]

사건의 계기나 배경을 설명하며, 스토리를 시작하는 단계이다. 어떤 상황이 발생했는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었는지 작성을 하면 된다.

[Task 문제/과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직면한 문제나 과제를 언급하는 단계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어떤 위기가 있었는지 작성하는 단계이다.

 

[Action 행동/생각/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결책이 뭔지 이유와 선택 기준을 설명하는 단계이다. 어떤 해결책을 적용했는지, 어떤 식으로 접근했는지 작성하면 된다. 내 역할이 무엇인지 작성하는 단계다.

 

[Result 결과]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결론을 이야기하며 마무리하는 단계이다. 무엇을 배웠고, 교훈이 뭔지 그리고 만약 성과를 작성한다면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해서 작성하는게 중요하다.

 

 

다들 성공적인 공기업 취뽀하기를 바란다.

반응형